관광하기도 좋으며 엔저로 인해서 관광객이 급증하는 일본이 현재 관광객으로 인해 급등한 물가 인상으로 인해서 현지인들이 오히려 부담스러워하고 있어서 가격을 다르게 받는 이중가격제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 관광객 증가와 물가상승의 관계와 이중가격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관광객 증가와 물가상승의 관계
관광객 소비지출과 물가 상승
제주 사례 :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1인당 소비지출이 3년 사이 약 20만 원가량 증가함에 따라 관광지 물가도 올랐습니다.
베케플레이션 현상: 여행 수요 증가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여행 관련 비용이 급등하는 현상을 베케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 숙박 시설의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광 부문의 물가 상승 요소
항공료 상승: 통계청에 따르면 국제항공료가 전년 대비 19.5% 증가했습니다.
숙박 비용 증가: 호텔 숙박료가 7.7% 오르며 숙박 시설 부족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2. 이중가격제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거래자나 장소에 따라 서로 다른 두 개의 가격이 책정되는 제도입니다.
3. 이중가격제 도입한 나라는?
태국과 인도네시아 같은 일부 동남아 국가에서는 국립공원이나 사원 등 유명 관광지 입장료를 외국인에게 더 비싸게 받고 있습니다. 인도의 경우 타지마할 입장료의 경우 현지인은 50루피인데 외국인은 그 20배가 넘는 1100루피를 받는다고 합니다. 싱가포르와 이탈리아 베네치아 등에서도 내국인과 외국인의 공공 교통 요금을 다르게 받는 등 은근 이중가격제를 적용하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4. 이중가격제 도입 외 대안 방안
지방 정부의 적극적 관리 관련 정책 마련
지방 자치 단체나 정부 차원에서 관광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관련된 정책을 마련하고, 물가 안정을 위한 감시 및 조정 작업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관광지의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관광 촉진 관광객 수 분산
관광 성수기나 특정 지역에 관광객이 집중되는 것을 막고, 비수기나 덜 알려진 지역으로의 관광객 유입을 촉진함으로써 지역 간 관광객 수의 균형을 맞춥니다.
지역 경제 및 소비자보호 강화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여 관광 수익의 지역 사회 내 재투자를 촉진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는 정책을 강구합니다.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지속 가능 관광 개발: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촉진함으로써 지역 내 자원을 균형 있게 사용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관광으로 인한 물가 상승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식 개선과 교육 지역 주민과의 협업
지역 주민들과 협력하여 관광객에게 더 매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지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의 발달로 인한 물가 상승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 및 홍보: 관광객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관광객의 소비 행태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합니다.
엔저 현상으로 관광객으 크게 늘다 보니 베케플레이션 현상도 나타나 물가 급등이 되어 외국인과 달리 계속 현지 생활해야 하는 현지인들에겐 물가 부담으로 나타나서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려고 하는 것도 이해가 되는데 한편으로 차별적 대우를 한다고 인식이 퍼질 수 있는 점도 고려하여 현지인들에게도 관광객들에게도 부담이 덜 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