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 태어나는 아이들 수보다 나이 드신 어르신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와 나이가 듦에 따라 디지털의 진화 속도를 따라가기 벅차고 자산을 은행에 모아두는 성향이 강하고 아직은 비대면보다 대면을 선호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중·장년층 고객들의 업무 편의성 향상 및 차별화된 공간 제공을 위해 은행들이 시니어 특화점포를 신설하고 있습니다.
이동식 점포 운영시 대형 밴을 이동식 점포로 개조해 시니어 복지기관 내 주차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전담직원을 배치하는데요.
○ KB국민은행
- 시니어 라운지
- 서울 안에 고령인구가 많은 5개 행정구
- 매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행
- 위치
월요일 : 중랑구 용마경로복지센터
화요일 : 구로구 구로노인종합복지관
수요일 : 은평구 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목요일 : 노원구 월계어르신복지센터
금요일 : 강서구 서울강서노인종합복지관
올해 인천 5곳 늘려 총 10곳으로 확대 운영예정이라고 합니다.
○ 신한은행
2021년 금융권 최초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 영업점 개시
위치
서울 관악구 신림동지점
시니어 이동점포 운영
○ 우리은행
서비스 : 시니어 전용 ATM 배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금융사기 관련 예방교육, 시니어 대상 금융상품 안내 등의 재테크 교육등
시니어 플러스 영업점 위치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서울 성북구 동소문로
서울 영등포
○ 하나은행
서비스 :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등 시니어 맞춤 디지컬 기기 도입 등
첫 시니어 특화 점포 위치
경기도 고양시 소재 탄현역출장소
○ NH농협은행
특화 점포는 따로 없고 모든 점포에 시니어 전용 창구 별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점을 폐점하는 은행들이 많아서 디지털화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 걱정을 했는데 시니어 특화 점포가 있어서 정보를 올려보는데 지방에 어르신들이 더 많은데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서 아쉽긴 하지만 수도권에서 이용 고객이 많다면 이동점포가 전국으로 늘어날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수도권의 많은 시니어들이 시니어 특화 점포를 이용하여 지방으로도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